애드센스로 돈 버시려는 분들에게 티스토리 블로그 여러 개 운영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2개 이상이 되면 애드센스 승인을 어떤 식으로 받아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여러 개
만약 블로그를 10개 만든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카카오 계정을 2개 만들어서 각 계정마다 블로그를 5개씩 만드는 것입니다. 계정 2개 x 블로그 5개= 총 10개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카카오 계정을 10개 만드는 겁니다. 계정 10개 x 블로그 1개씩 = 총 10개. 각 방법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한 계정에서 블로그 5개 만들기
티스토리 블로그는 한 계정당 최대 5개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각 블로그마다 주소, 닉네임, 운영 주제 다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혹시 다른 사람들이 내 블로그가 연계된 걸 알 수 있지 않을까? 아닙니다. 전혀 뜨지 않습니다. 블로그를 이슈로 쓰고 버리실 게 아니고, 오래 가지고 가실 분들(롱테일)은 무조건 이 방법으로 하십시오. 이게 효율이 제일 좋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초창기에 잘못된 정보를 접해서 구글 아이디를 10개나 만들었고, 그걸로 일일이 카카오계정에 가입했습니다. 로그인하고, 로그아웃하고 하는 일이 완전히 시간낭비입니다.
2. 계정 2개 이상 만들기
티스토리 계정을 2개 이상 만드는 이유는 뭘까요? 바로 한 계정당 허락된 블로그 5개를 다 쓰고도 모자라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은 이슈글로 애드센스 돈 버는 분들이 하고 계시는 방법입니다. 그 분들은 블로그를 100개 이상 만들고 쓰고 버리고를 반복합니다. 다음 이슈글을 주로 노려서 단기적인 수익을 가져가며, 구글 상위노출은 노리지 않는 분들입니다. 이 분들이 잘못됐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이슈글 고수분들은 이걸로도 충분히 만족할 만한 수익을 가져갑니다. 하지만 초보분들이 이슈글 전문으로 하기에는 리스크가 크고 들인 노력에 비해 결과가 허망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여러 개 애드센스 승인 받기
블로그를 여러 개 만들어서 한 개의 애드센스에 연결하는 것과 애드센스 다계정을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깔끔하게 정리해드리고 두 개 이상 블로그는 어떻게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블로그 여러 개를 한 개의 애드센스에 연결
블로그 여러 개를 한 개의 애드센스에 연결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화면이 뜹니다. 애드센스>사이트>새 사이트를 순서 대로 눌러서 사이트를 여러 개 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연동하기만 하면 됩니다. 여러 개 블로그를 애드센스 계정 하나에 걸었다고 해서 특별히 애드센스 승인이 빨라지거나 느려지지는 않습니다.
저는 지금 10개의 블로그를 모두 애드센스 신청을 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애드센스 승인은 2개만 되었습니다. 승인된 것은 초록색으로 '준비중'이라고 뜹니다. 승인된 블로그 하나는 승인 기간이 3주가 걸렸고, 다른 하나는 5주가 걸렸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이 달마다 다르게 난다고 들었는데, 아마 4~5월은 상대적으로 승인이 늦게 나는 달인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다계정
애드센스 다계정은 구글에서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1인 1계정이 원칙입니다. 온라인에서 애드센스 다계정하는 방법이 나와있긴 합니다만 그렇게 하지 않아도 수익은 충분히 들어옵니다. 나중에 광고 게제 제한 걸릴 위험 때문에 미리 다계정으로 준비해놓으신 분들도 있습니다. 그건 개인의 선택이라고 봅니다만 전 하지 않습니다. 블로그 상위 1%가 되든 안 되든 애드센스 광고 게제 제한은 수익이 많이 나는 분들은 한 번씩은 걸린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구글에서 잘 풀어주기도 하니 너무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블로그 2개 이상 운영 시 주의할 점
티스토리 블로그는 사실 무한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여러 개를 만들고 운영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1. 주제 다르게 하기
다음이든 네이버든 구글이든 어떤 블로그를 운영하시든 간에 동일한 주제로 글을 쓰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저도 잡블로그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만약 티스토리 블로그를 3개 운영한다면 하나는 건강, 하나는 비즈니스, 하나는 IT 이런 식으로 주제를 다르게 해서 글을 쓰는 게 상위 노출에 더 좋습니다.
2. 어디서 상위노출 될까?
상위노출 전략을 미리 짜놓으세요. 처음부터 구글과 네이버를 노리던지 아니면 다음을 노리던지 2가지 방법 중 하나를 택하라는 뜻입니다. 구글과 다음의 상위 노출 방법이 다르고 글 쓰는 방법이나 사진 넣는 방법이 다릅니다. 내가 블로그가 3개가 있는데, 1개 블로그는 다음만 노리겠다 하면 사진도 많이 넣고, 태그도 많이 거십시오. 구글만 노리겠다 하면 구글 SEO에 맞는 글을 쓰십시오. 그리고 언젠가 한 번은 다음 저품질을 맞게 되어 있으니까 저품질 왔다고 애드센스 승인된 블로그를 삭제하는 바보 같은 짓은 하지 마십시오.(실제 지인 사례입니다) 그때는 전략을 바꿔서 구글과 네이버 상위노출을 하겠다고 마음 먹고, 다른 방식으로 글쓰기를 하면 됩니다.
3. 이슈블로그의 장단점
블로그를 무제한으로 만들겠다는 의지가 있으시다면 한번쯤 이슈블로그를 운영해봐도 좋습니다. 이슈 블로그 장점은 짧은 기간에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글쓰기 실력이 늘지 않고, 글 노가다를 하게 되어 블로그 운영하는 보람이 없습니다. 사람은 꼭 돈으로만 일을 하는 게 아니고, 블로그 수익을 내면서도 내가 성장하고 남에게 도움을 준다는 느낌이 있어야 계속 할 수 있는데요. 이슈블로그만 계속하면 손목 나가고 어깨 아프고 돈과 시간을 맞교환한 것 같은 허탈감이 들 수도 있습니다. 또 디지털 노마드가 되고 싶으시면 일하지 않을 때도 돈이 들어와야 하는데 이슈글은 계속 글을 써야만 돈이 들어옵니다. 마지막 단점으로는 연예인을 상대로 자극적이거나 과장된 이슈글을 쓰면 법적 제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2개 이상 애드센스 승인 총정리
사실 블로그는 1개 관리하는 것도 힘듭니다. 블로그로 돈을 벌려면 일단 좋은 글을 많이 쓰는 게 첫번째입니다. 저는 하루에 최소 5~6개씩은 쓰고 있는데요. 글 한 개당 1시간 정도 걸립니다. 블로그 1개를 일단 크게 키우면 블로그 지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여러 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보다 더 상위 노출이 잘됩니다. 10개 블로그에 1개씩 글 쓰는 것보다 1개 블로그에 10개씩 글 쓰는 게 돈을 더 빨리 번다는 소립니다. 물론 10개 블로그에 10개씩 글을 쓰면 제일 좋은데요. 단기간에 그렇게 많은 글을 쓸 수 있는 분이 얼마나 있을까요? 만약 저처럼 티스토리를 여러 개 운영하신다면 위에 소개해드린 전략을 쓰셔서 모두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조건 승인 완료 자세한 후기(2023.05.최신v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