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최적화로 애드센스 고수익 만드는 법 2편
구글 SEO 최적화는 애드센스 고수익을 위해서는 필수로 셋팅하셔야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서 구글이 공식적으로 발표한 건 없습니다. 하지만 수많은 사용자들이 경험한 것들을 정리하여 구글 SEO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구글 SEO 최적화 하는 법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
전문적이고 권위적이고 신뢰가 있는 사이트가 일기장 수준의 사이트보다 점수가 높습니다. 구글은 건강 관련 사이트를 다른 사이트보다 높게 점수를 줍니다.
애드센스로 수익은 내고 싶은데 딱히 운영할 주제가 없다면 건강 정보나 운동에 대한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 영상
유튜브도 구글 소유입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면 자기 영상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리는 것도 도움됩니다. 아니면 자기가 쓴 글과 관련있는 남의 유튜브 영상을 올려도 SEO에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콘솔
대부분 애드센스 고수익 노리시는 분들이 구글 애널리틱스랑 구글 콘솔은 꼭 하고 계실 텐데요. 실제로 이것 자체가 SEO에 도움되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애널리틱스는 내 사이트에 사람이 어떤 식으로 들어오느냐 확인할 수 있죠. 구글 SEO가 아니라 그냥 글 쓰는 방향을 잡는 데는 도움됩니다.
구글에서 검색이 잘 안되는 것 같을 때 구글 콘솔에서 수동으로 색인 요청하라는 조언을 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일일이 색인요청 해봤자 잘 반영되지 않더라구요. 한 달 정도 지나면 색인 안 됐던 것들도 알아서 색인됩니다. 저는 일일이 색인 요청 할 시간에 글 하나 더 쓰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팸 사이트 링크
만약 어떤 스팸 사이트에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 링크를 걸어 놓았다면, 내 블로그의 SEO 점수가 같이 깎입니다. 이건 좀 황당하긴 합니다. 연좌제도 아니고 말이죠.
하이퍼링크
글자에 링크를 거는 게 하이퍼링크죠. 일반적인 주소 링크보다는 하이퍼링크 형식이 구글 SEO 점수에 더 좋습니다.
링크 위치
글 위쪽에 링크를 거는 게 글 아래쪽에 링크를 거는 것보다 구글 SEO 점수가 높습니다. 하지만 글 위쪽에 링크를 걸면 사람들이 내 글을 읽기도 전에 내가 걸어둔 링크로 빠져 버리겠죠. 그러면 내 글의 체류시간은 짧아집니다.
그래서 저는 웬만하면 중간이나 맨 아래쪽에 링크를 넣는 편입니다.
검색해서 들어오기vs링크 타고 넘어오기
검색해서 들어오는 사용자가 많을수록 사이트 점수가 높습니다. 직접 검색해서 들어오는 걸 오가닉 서치라고 합니다. 이 오가닉 서치가 많으면 구글 SEO가 좋은 사이트라고 인식합니다.
애드센스하시는 분들은 다른 사이트에 자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남겨두실 겁니다. 이걸 백링크라고 많이 표현합니다. 그 백링크에서 들어오는 사람이 안 좋을까요? 아니요. 없는 것보다는 무조건 있는 게 낫습니다.
궁극적으로는 구글 1페이지에 노출하는 게 이득이겠죠. 다시 말해 구글 1페이지에서 만 명 들어오는 것vs백링크에서 만 명 들어오는 것을 비교하면 구글 1페이지에서 들어오는 게 더 좋다는 뜻입니다.
댓글 수
어떤 페이지에 댓글이 많을수록 구글 SEO 순위가 올라갑니다. 가끔 쿠팡파트너스 하시는 분들은 품앗이로 댓글 많이 다는 것 같더라구요.
하지만 애드센스로만 돈 버시려면 댓글도 다 막아 놓으시고 아주 조용히 사이트를 운영하시는 게 좋습니다. 눈에 띄면 경쟁자들한테 여러 가지 공격이 들어오고, 다 베껴 갑니다.
체류시간
말해 뭐합니까. 체류시간은 무조건 길어야 합니다. 체류시간을 길게 하려면 글을 쉽고 재밌게 써야 합니다. 제가 챗지피티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는데요. 그때 썼던 글이 조회수가 대부분 5를 안 넘습니다.
왜냐면 챗지피티로 쓴 글이 실제로 들어온 사람에게 도움이 되지 않아서 클릭하고 1~2초 내로 바로 이탈합니다. 그러면 구글 SEO에서 점수가 쌓이지 않게 됩니다.
그러니 자동블로그 같은 것 하지 마시고 짧은 글을 쓰더라도 사람이 직접 쓰는 게 좋습니다. 자동 포스팅 1000개 해봤자 실제로 읽는 사람은 거의 없고, 수익화로 연결되지도 않습니다. 온라인에 쓸모 없는 글만 넘쳐나게 되겠죠.
반복 방문
어떤 사람이 내 블로그가 유익하다고 생각해서 구독을 하거나 즐겨찾기 해놓으면 그 사람은 수시로 내 글을 볼 것입니다. 그러면 구글 SEO 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그런 사람들은 모으기 위해서는요? 알짜배기 글을 써야겠죠.
리디렉션
리디렉션 혹은 리다이렉션이라고도 불리는 데요. 어떤 사이트를 누르면 다른 사이트로 바로 연결되는 것입니다. 종종 경험하셨을 건데요. 이게 굉장히 짜증나는 일이요. 그래서 구글 SEO에서도 리디렉션 된 사이트는 싫어합니다.
주제와 관련없는 링크
주제랑 관련없는 링크를 걸면 구글 SEO 점수가 깎입니다. 노인 건강 관련 글에 유모차 관련 링크를 걸면 안 되겠죠?
오래된 사이트
만든 지 6개월 된 사이트, 1년 된 사이트, 2년 넘은 사이트가 같은 조건에서 같은 게시물을 올리면 2년 넘은 오래된 사이트가 가장 구글 SEO 점수가 높습니다.
구글 SEO 최적화 총 정리
구글 SEO 최적화는 실제로 한 두 가지의 조건으로 되는 게 아니고, 430개 이상의 조건을 고려해서 순위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그 모든 걸 우리가 알 수는 없지만 적용할 수 있는 건 적용하는 게 좋겠죠.
보통은 애드센스를 시작하시면서 이렇게 상상합니다. '나는 글쓸 때마다 핫한 주제+경쟁자 없는 주제+새로운 키워드+광고비 단가 높은 키워드 이 모든 걸 조합한 글을 써서 돈 많이 벌어야지!' 하고요.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시작했는데요. 실제로 그런 글은 아주 쓰기 힘듭니다. 어떤 주제나 키워드이든 간에 자신이 재밌게, 빨리 쓸 수 있는 글을 쓰는 게 오래 가는 비결입니다. 그때마다 구글 SEO 형식 만큼은 잘 맞추는 게 최대 효율을 내는 거겠죠.
아무리 마이너한 분야여도 내 글을 찾는 사람은 있고, 그런 마이너한 주제라도 글이 여러 개(최소 1000개)가 된다면 그게 고수익의 길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