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대출 받는 법, 금리 비교, 이자 낮은 곳 추천 BEST 3
주식 대출 받는 법과 금리 비교 및 이자 낮은 곳을 3군데 추천 드리겠습니다. 주식 담보 대출이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증권사에 담보로 제공하고 자금을 대출받는 겁니다. 주식을 매도하지 않고도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중 대부분의 증권사가 주식 담보대출 서비스를 하고 있으니까요. 주식에 돈이 많이 묶여 있는데 당장 현금이 필요하신 분들은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 대출 받는 법
- 먼저 증권사에 주식 계좌가 있어야 하고, 보유하고 있는 종목이 충분해야 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을 담보로 하는 거니까요.
- 증권사에 주식 담보 대출 서비스에 대한 약정을 등록해야 합니다. 약정 등록은 증권사의 홈페이지나 어플리케이션, 또는 지점을 방문해서 할 수 있습니다.
- 약정 등록 후 원하는 금액만큼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 신청은 증권사의 홈페이지나 어플리케이션, 또는 전화로 할 수 있습니다.
- 대출 신청이 승인되면, 대출금을 계좌로 입금받거나, 다른 주식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은 대출기간 동안 이자를 내야 하며, 대출기간이 만료되면 원금을 상환해야 합니다.
주식 담보 대출 주의할 점
대출한도는 보통 담보가 되는 주식의 가치의 65~70% 정도입니다. 대출금리는 연 6~8% 정도로 적용되며, 증권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담보 유지비율은 140% 정도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보다 낮아지면 증권사가 주식을 강제로 매도할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이 보통 1년 미만으로, 일반 신용 대출이나 주택 담보 대출에 비해서 굉장히 짧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식 대출 금리 낮은 곳 BEST 3
1. 키움증권 담보대출
대출 한도
최대 10억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주식의 종류에 따라서 빌릴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A군 주식은 10억, B군 주식은 5억, C군 주식은 2억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만약 주식 가격이 하락하면 빌릴 수 있는 금액도 줄어듭니다. 주식 가격은 전날 마감한 가격의 70%로 계산하고요. 1회 대출 최소 금액은 주식의 종류에 상관없이 10만원입니다.
대출 대상 주식
증권회사가 정한 주식만 대출 대상이 됩니다. 주로 거래소나 코스닥에 상장된 주식입니다. 대출 대상 주식은 증권회사의 홈페이지나 앱에서 정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자율
대출 받은 주식 등급에 따라서 이자율이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의 등급이 높을수록 이자율이 낮습니다. 현재 적용되는 이자율은 연 7.65%부터 9.25%까지입니다.
대출 기간
최대 270일입니다. 이 기간 안에 돈을 다 갚아야 합니다.
2. KB 증권 주식담보대출
- 대출 대상: 국내/해외의 개인, 법인
- 대출 한도:
- 국내주식: 개인, 법인 최고 30억원
- 해외주식: 최고 10억원
- 담보 비율:
- 국내주식: S군 60%, A군 55%, B군 50%
- (※ S군, A군은 최초 대출 실행 후 담보평가액 상승으로 인한 추가 대출 가능)
- 해외주식: S군 40%, A군 30%
- 채권/ELS: 최고 60%
- 펀드: 최고 60%
- 국내주식: S군 60%, A군 55%, B군 50%
- 대출 기간: 180일, 6회 연장 가능(180일 단위)
- 추가 담보 비율: 국내주식 140%, 해외주식 170%
- 금리: 연 4.9~9.1%
- 상환 방법: 현금상환 및 매도상환
- 상환 일자: 매월 첫 영업일(상환 시에는 상환일)
3. 삼성증권 주식 대출
대출 한도
최대 10억원까지 빌릴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
최대 6개월입니다. 단, 담보로 쓴 수익증권의 종류에 따라서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채권이나 펀드는 만기일이나 청산일이 대출 기간보다 빠르면, 그 날까지만 대출 기간이 됩니다. ELS/DLS는 중도 상환일이나 상품 만기일이 대출 기간보다 빠르면, 그 날까지만 대출 기간이 됩니다.
이자율
연 7.6%~연 9.0%입니다. 대출 기간이 짧을수록 이자율이 낮습니다.
주식 대출 및 금리 낮은 곳을 알려 드렸습니다. 대출은 꼭 필요한 상황에서만 받으시길 바랍니다.
당신에게 도움 되는 글
👉자동차 담보 대출 가능한 곳 TOP 5 (무직자, 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