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애드센스 조건 승인 완료 자세한 후기(2023.05.최신ver)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광고를 붙여서 수익화 꿈꾸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승인은 애드고시로 불릴 만큼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인데요. 100% 챗지피티를 이용해서 승인된 후기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조건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애드센스 조건
애드센스 승인 조건에 대해서는 구글이 확실하게 대답한 것은 없습니다. 다만 여러 가지 조건이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이 조건들을 통틀어 구글SEO라고 합니다.
구글 SEO를 맞추지 않고 네이버 블로그처럼 글을 쓰면 글 100개를 써도 절대 승인되지 않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포스팅 글자수, 문단 개수, 글 개수, 카테고리 수, 사진 유무, 승인 기간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글자 수
1000자~2000자 사이입니다. 이게 말이 1000자에서 2000자 사이지, 직접 쓴다고 생각하면 1000자도 절대 짧은 길이가 아닙니다. 한글 파일의 1페이지가 대략 1000자입니다. 2000자라면 2페이지는 써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글 1개당 1500자~1800자를 채웠습니다.
문단 개수
소제목을 2~3개를 사용해서 2~3문단만 씁니다. 이렇게 말하면 이해가 잘 안 가실 겁니다. 지금 제 글에서 여기까지 읽으시는 동안 소제목이 몇 개가 있었나요? 3개가 있습니다. 첫번 째 소제목: 애드센스 조건, 두 번째 소제목: 글자 수, 세 번째 소제목: 문단 개수입니다.
애드센스에 통과할 때는 제가 지금 쓰는 글 처럼 이렇게 줄을 자주 바꾸면 안 됩니다. 500~800자가 한 문단이 되도록 계속 이어서 써야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글은 구글봇이 판단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사람이 봤을 때는 읽기 힘든 느낌이 듭니다. 가독성이 떨어지는 긴 글이 애드센스 승인이 잘 됩니다.
제 티스토리는 애드센스에 통과한 상태이기 때문에 쓰고 싶은 방식대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글 개수
글 개수에 대한 논란도 글자 수만큼 다양합니다. 대체로 통용되는 애드센스 승인 글 수는 10개~20개 사이입니다. 저는 23개 째일 때 승인이 완료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블로그만 애드센스 신청을 한 것이 아닙니다. 구글 아이디를 여러 개 만들어 블로그 10개 이상 애드센스 신청했습니다. 모두 글 개수가 20개를 넘었고, 전부 같은 방식으로 글을 썼지만 아직까지 단 1개만 승인된 상태입니다.
카테고리 수
카테고리는 0개~1개입니다. 애드센스 관련 강의하시는 분들이나 유튜브 하시는 분들이 꽤 계시는데요. 그 중에 대표적인 분이 아로스님과 선한부자 오가닉님입니다. 저는 두 분의 영상과 다른 분들의 유튜브 영상도 거의 다 봤습니다. 전체적인 방향성은 대부분 비슷하지만 디테일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애드센스 강의 내용 | 아로스 님 | 선한부자 오가닉 님 |
카테고리 수 | 0개 | 1개 |
신청 시기 | 글 15개 이상일 때 | 글 1개 쓰자마자 |
저는 직접 테스트를 하기 위해 제 블로그 10개 중 5개는 아로스님 말대로 신청하였고, 5개는 선한부자 오가닉 님의 말대로 신청하였습니다. 두 분 다 수강생이 많기 때문에 누가 맞다 틀리다는 아니라고 봅니다. 전부 어느 정도 검증된 결과겠지요.
사진 유무
승인을 위한 글에는 사진을 안 넣어도 됩니다. '안 넣어도 된다=넣지 마라' 이 말이 아닙니다. 1~2개 정도는 넣어도 됩니다. 하지만 굳이 그런 수고를 들일 필요는 없겠죠.
승인 기간
제 10개의 테스트 블로그 중 한 블로그는 글 1개 쓰자마자 신청을 했습니다. 다음 날 바로 승인 거절 메일이 왔습니다.(글이 1개 밖에 없었기 때문에 당연히 거절됨.) 바로 다시 신청했고, 약 5일 후 승인 거절 메일이 또 왔습니다.(글이 6개 밖에 없었기에 당연히 또 거절됨.) 그리고 곧바로 다시 신청했는데 결과 메일이 한참이 지나도 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계정을 변경했습니다. 왜냐하면 3번 연속 애드센스 신청을 하고 탈락하면 45일간 신청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애드센스 계정을 만들고 10개 블로그를 모두 애드센스 신청을 했습니다. 그 중 1개만 20일이 걸려서 승인이 완료되었습니다. 나머지는 아무 소식이 없습니다. 기다리는 중입니다.
챗지피티로 승인 받기
저는 챗지피티로 승인을 받았습니다. 100% 챗지피티 글입니다. 어떤 분들은 챗지피티로 하면 블로그 저품질 걸린다는 말에 두려워서 일일이 노가다를 하고 계실 겁니다. 챗gpt글이 어떨 때 저품질에 걸리는지, 또 저품질 안 걸리게 하려면 어떻게 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챗지피티 글이 애드센스 승인 안 나는 예
1. 기본모드에서 챗지피티 글을 그냥 복사 붙여넣기 했을 때, 글 사이사이에 빈칸 코드가 많이 들어간다.
2. 빈칸 코드가 구글봇한테는 수상한 느낌을 준다.
3. 애드센스 승인이 안된다.
4. 나 말고 다른 사람이 우연히 나랑 똑같은 주제로 챗지피티에서 글을 뽑아낸다.
5. 중복문서/유사문서로 걸린다.
6. 애드센스 승인도 안 되고 저품질이 된다.
챗지피티로 애드센스 승인 쉽게 받는 법
'엑셀 쓰는 법'을 챗지피티한테 물어봐서 답변을 받았습니다.
챗지피티 글을 티스토리에 바로 복사 붙여넣기하면 배경색이 자동으로 깔립니다. 배경색만 바꾸면 깔끔한 글인 것 같죠? 하지만 여기엔 함정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세요.
HTML모드로 들어가서 살펴보면  라는 코드가 글자 사이사이에 들어가 있는 게 보입니다. 그러면 이  를 없애서 깔끔하게 만들고 싶어집니다. 이걸 없애려면 한글에서 '찾아 바꾸기' 기능을 이용해서 일일이 지우는 노가다를 해야 합니다. 시간 낭비가 됩니다. 이걸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챗지피티로 쓴 글 복사합니다.
2. 티스토리 글 쓰기 모드를 HTML로 바꿉니다.
3. 코딩 화면 같은 게 나옵니다.
4. 아까 복사했던 것을 그냥 붙여넣기 합니다. 그러면 아무런 코드가 붙지 않고 바로 글이 붙여 넣기가 됩니다.
5. 티스토리 글 쓰기 모드를 기본모드로 바꿉니다.
6. 그러면 아까 복사 붙여넣기한 챗지피티 글이 전부 한 덩어리가 되어서 줄글로 쭉 나와 있습니다.
7. 그것을 3문단으로 일일이 나누고, 소제목을 붙입니다.
8. 글쓰기 완료입니다. 코드가 깔끔하므로 구글봇이 봤을 때 멀쩡한 글입니다.
중복문서/유사문서 걱정
챗지피티로 생성한 글을 표절 검사기로 검사한 결과 표절 0%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아래 사진 참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챗지피티 글이 중복문서나 유사문서로 걸릴 위험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글을 쓰는 현재 시점에서는 구글봇에게 발각되지 않고 있습니다.
구글에서도 챗지피티에 대항하는 '바드'라는 챗봇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기술이 더 안정화되면 AI로 생성한 글을 잡아내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안 걸릴 때 얼른 챗지피티를 맘껏 이용해 먹는 게 좋겠죠.
챗지피티 말고 다른 생성형 AI는 저품질 안 걸릴까?
현재 국내에서 서비스되는 생성형 AI는 뤼튼AI, 노션AI, 아숙업 등이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챗지피티만 아니면 된다는 식으로 생각하십니다. 다른 AI로 만든 글은 괜찮다고 착각하는 겁니다.
챗지피티라는 서비스는 GPT-3/GPT-4라는 언어모델 기반으로 만들어진 겁니다. 뤼튼, 노션, 아숙업 전부 챗지피티와 같은 기술을 사용합니다. 서비스 이름과 회사만 다를 뿐 본질은 같습니다. 챗지피티가 디테일이 깔끔하고, 가장 유명해졌을 뿐이죠.
수익 내려면 챗지피티는 쓰지 마라
저는 챗지피티로 쓴 글은 애드센스 승인 이후에 모두 비공개 처리 했습니다. 승인 이후에 쓰는 글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성을 들여 쓰는 게 좋습니다. 챗지피티 글은 솔직히 글맛이 떨어집니다. 글이 노잼이고 지루하고, 두루뭉술한 느낌만 있죠. 그래서 사람들이 좀 읽다가 나갑니다.
블로그를 수익화하려면 사람들이 글을 끝까지 읽어야 합니다. 광고도 누르게 만들어야 하구요. 챗지피티 글로 블로그 글쓰기 자동화 프로그램을 돌린다고 해도 쓰레기 글 100개 200개만 생성할 뿐입니다.
애드센스 수익화 블로그 방향성
티스토리 애드센스는 두 가지 방향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1. 블로그 1~10개 잘 키우기
3~4개월에 걸쳐 글을 1000개 정도 쓰면서 네이버 블로그에 백링크 걸기, 유튜브와 연동하기, 카카오스토리에 올리기, 네이버 카페 침투하기, 네이버 지식인에 답변 달아서 유입시키기 등 소위 말하는 '롱테일'로 가는 방법입니다. 최소 6개월~1년을 보고 운영합니다. 장기적으로는 구글 상위 노출의 선택을 받는 것입니다. 월 1000만원 이상 벌 수 있습니다.
2. 블로그 100~200개 만들어서 다음 이슈글로 단기적인 수익 내기
이슈글을 쓰면 방문자가 5만명씩 들어오기 때문에 바로 5~10만원 수익이 발생합니다. 문제는 무조건 저품질이나 펍벤에 걸린다는 것이죠. 블로그 1개를 소모품으로 쓰고 버리고 쓰고 버리고를 반복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 쓰시는 분들도 승인 2~3달 만에 월 500~1000만원씩 법니다.
구글 계정을 이용하면 블로그를 무한대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100개 200개의 블로그를 돌리는 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슈글도 애드센스를 통과한 후 쓸 수가 있죠.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보다는 오래 걸리더라도 정공법으로 가는 게 장기적으로 이득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고수분들은 롱테일이 좋다고 말합니다. 1번 방식으로 디지털 노마드가 되느냐 2번 방식으로 디지털 노가다를 하냐 차이겠지요. 성향에 맞게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