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 중에 이노베이션(모델명: PCS-500D)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 분석해보겠습니다. 이노베이션 모델은 스마트카라 음식물 처리기 중에서도 제일 비싼 제품인데요. 출시년도가 2019년도라서 다소 오래된 감은 있지만 꾸준히 팔리는 스테디셀러입니다. 어떤 점이 좋고 어떤 점이 안 좋은지 상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스마트카라 이노베이션 단점
무게 무거움
첫번째 단점으로 꼽는 것이 너무 무겁다는 것입니다. 21kg인데요. 스마트카라 400 모델은 그냥 택배로 오는데요. 이노베이션 모델은 설치기사가 와서 설치를 해줍니다. 21kg이면 성인 남성이 들기에도 부담스러운 무게인데요. 한번 음쓰 처리기 자리를 잡아놓으면 옮기기가 꽤 힘듭니다.
전체 몸집에 비해 음쓰 용량이 작음
크기는 크고, 무겁기는 엄청 무거운데 그거에 비해 음식물 쓰레기 처리하는 용량이 5리터라는 게 다소 아쉬운 점입니다. 길이는 400모델에 비해 2배로 긴데, 안에 음쓰 담는 통이 생각보다 작습니다.
음쓰 담는 통 무거움
음식물이 가루가 되면 그 가루 된 걸 비워줘야 하는데요. 안에 있는 통이 좀 무겁습니다. 그래서 가루를 탈탈 털 수가 없고, 결국에는 손으로 삭삭 긁어서 퍼내야 하는 방식입니다. 전기밥솥 안의 솥이 무겁듯이 이것도 열을 계속 가하는 방식이라 기술적으로 좀 두껍고, 무겁게 만드는 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부 보관함 아쉬움
건조하고 분쇄된 음식물 쓰레기를 따로 보관할 필요가 있을까요? 스마트카라 이노베이션 모델 맨 아래에는 음쓰를 보관하는 플라스틱 통이 있는데요. 특별한 기술이 들어가지는 않고, 비닐 봉투를 걸 수 있게 만든 서랍식 통입니다. 보통 생각할 때 음쓰를 건조시키고 가루가 되면 그걸 일반 봉투에 옮겨서 바로 버리거나 베란다 같은 데 내놓을 것 같은데요. 건조된 음식물 쓰레기 가루를 다시 통에다 담아서 보관하고, 그 보관한 걸 합쳐서 다시 버린다? 괜히 일을 한 번 더 하는 느낌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높이를 맞추기 위해서 하부 보관함을 굳이 만들었다는 느낌입니다.
양념 처리 어려움
사실 한국인 밥상과 반찬에 각종 고추양념과 된장 쌈장 같은 장류가 많은데요. 이런 장류가 기본적으로 끈적끈적하기 때문에 음식물쓰레기 처리기에 바로 넣으면 그 안에 있던 당분이 눌러붙어서 음쓰 처리가 잘 안 됩니다. 그래서 양념 묻은 음식물은 씻어서 음쓰 처리기 돌리거나 항상 버렸던 방식으로 따로 버리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세척 기능 아쉬움
자체 세척 기능이 있긴 한데요. 그냥 물 넣고 안에 있는 프로펠러가 돌아가면서 세척해주는 겁니다. 물 담는 선이 있어서 그 윗부분에 묻은 건 세척이 안 됩니다. 차라리 가볍게 설거지 하는 게 깔끔합니다.
스마트카라 이노베이션 장점
뚜껑 튼튼함
에코체 음식물처리기가 뚜껑이 약해서 깨진다는 게 단점이었는데요. 그에 비해 스마트카라는 뚜껑이 튼튼합니다. 밥솥처럼 버튼 누르면 자동으로 열리는 것도 좋습니다.
뚜껑 세척 간편함
에코체 음식물처리기가 뚜껑이 얇은 실리콘이었던 것에 비해 스마트카라 안쪽 뚜껑은 스테인리스 재질입니다. 일반 전기밥솥 뚜껑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음쓰 묻어 있으면 뽑아서 세척하고 다시 끼우면 됩니다.
음식물 양 90% 감소
건조 기능이랑 분쇄 기능이 같이 들어 있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 양이 1/10 수준으로 줄어듭니다.
잠금 장치 있음
아이 키우는 집이나 강아지 고양이 키우시는 분들은 잠금장치가 엄청나게 중요하단 걸 아실 겁니다. 잠금장치가 있어서 혹시 모를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건조 시간 짧음
에코체 음쓰처리기가 건조시간이 5~6시간인데 비해 스마트카라는 3시간 정도입니다. 식히는 것까지 하면 5시간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건조 시간 짧은 것도 굉장히 중요한 장점입니다.
조용함
소음은 30데시벨 정도입니다. 30데시벨이면 속삭이는 소리 정도라서 거의 거슬리지 않는다고 보면 됩니다. 에코체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가 24데시벨이니 에코체 음식물 처리기보다는 큰 편이지만 사실 사람의 귀로 듣기에는 큰 차이가 없긴 합니다.
세균 박멸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가 고온 방식이면 그냥 습기를 싹 날려버리고, 열로 세균들을 조져버리기 때문에 세균이 99.9% 죽습니다.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음식물쓰레기 세균이 왜 중요하냐면 이걸 언젠가는 밖에다 버릴 때가 오는데요. 그때까지 집에 보관해야 하는데 세균이 살아있으면 스멀스멀 냄새가 올라올 것이기 때문이죠.
냄새 안남
냄새는 미생물 음식물 쓰레기랑 비교를 했을 때 거의 안나구요. 필터가 있으니까 냄새를 잘 잡아주지만 그래도 음식물을 굽고 있는 상태나 다름없기 때문에 불닭이나 엽떡 같이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으면 매운 냄새는 날 수가 있습니다. 샐러드 먹고, 시리얼 먹고 그러면 냄새가 상대적으로 덜 납니다. 탈취 필터는 다른 제품도 그렇고 대부분 2~3개월에 한번씩 바꾼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관 기능
보관 기능은 다른 음식물 처리기에도 대부분 들어가 있는 기능인데요. 한여름이 되면 단 하루도 음식물 쓰레기를 집에 방치할 수가 없습니다. 초파리랑 쉰내가 너무 지독해서요. 그런데 음식물 쓰레기가 별로 안 나오는 날에는 음쓰 처리기 안에 넣어놓고 적당히 쌓일 때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한 일주일까지 보관해도 음쓰가 썩지 않고 잘 있습니다.
디자인 예쁨
디자인이 세련되었고, 심플, 모던 이런 거 좋아하시는 분들은 마음에 드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희집은 주방 가전은 주로 엘지를 많이 쓰는데요. 엘지 제품이랑도 위화감 없이 잘 어울립니다. 높이도 높은 편이라 싱크대 자리가 없으신 분들은 구석에 따로 세워놓고 쓰실 수 있어서 허리 안 굽혀도 되는 게 장점입니다.
음식물 처리기 지원 사업 돈 받음
올해 지자체에서 음식물 처리기 산 사람들에게 지원금 주고 있습니다. 지자체마다 다른데요. 최대 70%까지 보조금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카라도 해당되는 제품이구요. 지자체 보조금은 예산 다 쓰면 말도 없이 어느날 끝납니다. 그러니까 하루라도 일찍 사서 일찍 신청하는 게 이득입니다.
싼 곳에서 골라서 살 수 있음
이건 스마트카라 자체 장점이라기보다는 스마트카라 회사가 여기 저기에 자기 상품을 위탁판매 하는 것 같은데요. 잘 찾아보니까 본사 가격보다 30만원 싸게 살 수 있는 곳이 있더라구요. 기왕 구매하실 거 저렴하게 사시면 더 좋을 것 같네요.
스마트카라 본사보다 30만원 싸게 사기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스마트카라 이노베이션 pcs-500d 모델의 장점과 단점을 자세히 분석해서 알려 드렸습니다. 에코체 음식물 쓰레기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에코체 음식물처리기 장점 단점 분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