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처리기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 중에 미생물 방식과 분쇄건조 방식 중에서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이 두 방식이 장단점이 명확한데요. 미생물 방식과 분쇄 건조 방식을 비교하고 잘나가는 제품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공통적인 장점이나 단점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음식물 처리기 미생물방식 장점
1. 음쓰 바로 버림
음식물 쓰레기를 바로바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분쇄건조방식은 한번 작동을 시작하면 5시간 정도 기다려야 하고, 작동이 끝날 때까지 음식물을 추가할 수가 없습니다. 미생물방식은 그런 게 아니라서 음식물 쓰레기가 나오면 바로 버릴 수 있어서 따로 보관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방이 엄청 산뜻해지겠죠.
2. 전기요금 저렴
전기료가 잘라서 열로 말려버리는 음쓰 처리기보다 저렴합니다. 소비전력은 7~10배 차이가 납니다. (미생물방식 약 70W, 분쇄건조형 500~700W) 그렇다고 해서 전기요금도 10배가 나오는 건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미생물방식 단점
1. 미생물 키우기 귀찮음
뭘 키우는 걸 안 좋아하시는 분들은 미생물 방식이 번거롭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사자마자 바로 쓰고 싶은데, 초창기에 미생물을 조금 키워서 음쓰를 버려야합니다. 또 양념이나 기름기 많은 음식을 넣거나 한꺼번에 많은 양을 넣으면 미생물이 죽거나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2. 청소 잘 해야함
린클 같은 경우에는 냄새 필터가 안쪽에 따로 있어서 이걸 따로 씻어줘야 합니다. 안 씻으면 냄새 납니다. 내부 청소하는 건 분쇄 가열 방식도 비슷한 노동이 들어가긴 합니다. 분쇄 가열 방식은 처리기 뚜껑이랑 음쓰 내부 솥을 씻어줘야 하거든요. 미생물 방식에는 곰팡이도 필 수 있습니다.
3. 버릴 수 있는 음식물 제한됨
기름진 거나 양념 묻은 걸 못 버리는 게 큰 단점입니다. 특히 양념류를 못 버리는데요. 꼼꼼하게 씻어서 버리면 된다고 하지만 그런 수고를 들일 거면 음식물처리기를 왜 샀겠어요? 특히 우리나라 음식에는 고추장, 간장, 된장, 참기름 같이 양념과 기름이 혼재된 게 많습니다. 배달음식도 거의 기름지고 맵고 짜고 이런 거죠. 이런 음식들을 그냥 버리면 미생물 상태가 엉망이 됩니다.
4. 음식물 쓰레기 버리러 가야함
버릴 수 있는 음식물이 제한되었기 때문에 결국 김치 같은 걸 버리려면 음식물 쓰레기장에 나가야 합니다. 닭가슴살이나 채소 샐러드 이런것만 드시는 분들은 정말 광고에서처럼 음식물쓰레기를 버리러 갈 일이 거의 없습니다. 통이 점점 차 올랐을 때 미생물을 좀 퍼서 일반쓰레기로 버리기만 하면 돼죠.
현재 미생물처리기 판매 1위 제품은 린클입니다. 그 외에도 푸드린, 웰싱, 비프록, 파이널키친, 에버블루 등이 있습니다.
(비교 분석 글) 린클 음식물처리기 프라임vs대용량
음식물처리기 분쇄 가열 방식 장점
분쇄 가열 방식의 음식물 처리기는 음식물 쓰레기를 내부용량에 맞게 투입하면 먼저 분쇄날로 잘게 분쇄한 후 고온으로 건조시켜서 수분을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1. 거의 대부분 음식 처리 가능
미생물 처리 방식의 경우 매운 음식,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미생물이 잘 분해하지 못하는 음식물입니다. 김치나 족발 껍질도 분쇄 가열하면 거의 다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용량 넉넉함
미생물 눈치보면서 넣어야 할 음쓰를 못 넣고 이런 게 없기 때문에 필요한 최대 용량까지 전부 넣을 수 있습니다.
3. 쓰레기 버리고 신경쓸 것이 없음
가전제품을 사는 이유는 내가 편리하기 위해서인데요. 미생물을 기르면서 죽었네 살았네 상태가 이상하네를 걱정할 필요 없이 편리하게 쓸 수 있습니다.
음식물처리기 분쇄 가열 방식 단점
1. 가열할 때 냄새남
필터를 잘 안 갈면 가열할 때 냄새가 납니다. 예를 들어 김치를 넣고 돌리면 김치전 냄새가 나는 식인데요. 뭐가 되었든 기존 음식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2. 필터 교체 필요
냄새 필터가 소모품이라 3~6개월 주기로 교체해야 합니다. 깜빡 잊고 안 갈면 냄새가 납니다.
3. 전력 소모 많음
미생물 방식에 비해 전력 소모가 많아서 전기요금이 부담될 수 있습니다.
현재 분쇄하고 가열해서 건조하는 음식물처리기는 스마트카라, 블루벤트 무무, 에코체, 에콥 등이 있습니다. 아래 글을 읽으시면 분쇄 가열형 음식물처리기에 대해 궁금하신 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분쇄 가열형 음쓰 처리기 분석 글) 스마트카라 이노베이션
(분쇄 가열형) 에코체 음식물처리기 장점 단점 분석
음식물처리기 공통된 장점
- 음식물쓰레기장에 안 가도 됨
- 초파리 잘 안 생김
- 집에서 썩은냄새 안 남
- 냉동실을 음쓰 넣는 곳으로 안 써도 됨
- 처리 방식에 상관없이 전부 다 소음이 적음(보통 30데시벨 전후)
음식물 처리기 공통된 단점
-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어쨌든 음식물쓰레기장에 가긴 가야함
- 미생물은 미생물 발효냄새, 분쇄 건조 방식은 우리집에서 먹었던 음식냄새 남
음식물처리기를 미생물방식과 분쇄가열식 방식으로 나누어 장단점을 비교해드리고, 판매량이 많은 제품도 추천 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