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장마철 빨래 뽀송하게 말리는 법

by qawsedrf 2023. 5. 30.

장마철이 되면 빨래가 정말 안 마릅니다. 장마철 뿐만 아니라 그냥 비가 오는 날에도 빨래가 잘 안 마르는데요. 비가 며칠 내내 올 때 빨래를 뽀송뽀송하게 빨리 말리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비 오는 날에는 빨래 말리는 원리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장마철 빨래 말리는 법

1. 빨래 물기 빨리 없애기

빨래 물기를 꽉 짜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요즘에는 손세탁하시는 분들이 거의 없고 세탁기 탈수 기능을 이용해서 물기 짜는 것 자체는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탈수를 하고 나서도 더 물기를 빨리 없애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마른 수건을 이용하는 겁니다. 마른 수건을 바닥에 놓고 빨리 말려야 하는 옷을 수건으로 덮습니다. 그리고 사방에서 꾹꾹 누릅니다. 그러면 젖은 옷의 물기가 수건으로 옮겨가면서 옷의 물기가 더 빨리 사라집니다. 손세탁 해야 하는 여자 속옷이나 비싼 옷도 비틀어 짜지 말고 마른 수건을 이용해서 물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빨래 사이 사이에 공간 여유롭게 두기

빨래가 하나만 걸려 있을 때와 여러 개 걸려 있을 때 마르는 속도가 다릅니다. 집 안에서 빨래를 말릴 때 보통 빨래 건조대를 이용하실 텐데요. 2일, 3일이 지나도 빨래가 안 마를 때가 있습니다. 만약 특별히 빨리 말리고 싶은 옷이 있다면 건조대에 다른 빨래랑 함께 두지 마세요. 따로 문고리나 의자 등 젖은 옷이 없는 곳에 말리는 게 가장 빨리 말릴 수 있는 팁입니다. 꼭 빨래 건조대를 써야 한다면 촘촘히 빨래를 널지 말고, 여유롭게 2칸 씩 띄어서 빨래를 너는 게 좋습니다.

3. 환기 자주하기

빨래를 빨리 말리려면 습도가 낮아야 합니다. 하지만 장마철에는 바깥이나 실내나 거의 습도가 비슷하다고 느낄 수 있는데요. 어떤 집은 실내가 바깥보다 습도가 더 높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바깥은 비가 내리면서 바람이 불기 때문에 습기가 이동을 하는데요. 문을 꽉 닫아 놓으면 집안은 공기가 멈춰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날은 바깥이 오히려 선선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특히 빨래를 널어놓고 환기를 안 시키면 빨래에서 증발된 습기가 방 안에 가득차서 집의 습도가 거의 100%에 가깝게 됩니다. 습도가 100%가 되면 빨래는 일주일을 널어놔도 마르지 않습니다. 비오는 날에도 빨래를 말리려면 환기를 자주 시켜서 습도를 조금이라도 낮춰줘야 합니다.

4. 건조기 이용하기

요즘에는 건조기를 많이 씁니다. 건조기만 있으면 장마철에도 빨래 걱정이 없습니다. 장마철에는 찝찝해서 샤워를 자주하게 되는데, 샤워를 하고 수건을 쓰고, 입던 옷을 마음껏 빨아도 건조기가 2시간이면 전부 뽀송뽀송하게 말려줍니다. 하지만 자취하는 분들이나 1인 가정에서 건조기를 사기는 다소 부담스러운 게 사실입니다. 그럴 때는 제습기를 쓰면 좋습니다.

5. 제습기 사용하기

방 안에 빨래를 말리는 분들 중에 제습기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빨래를 널고, 빨래 근처에 제습기를 켜고 방문을 닫아놓으면 빨래가 금방 마르는데요. 특히 장마철에 제습기를 켜면 몇 시간만에 물통이 가득찰 정도로 제습기는 생각보다 성능이 뛰어납니다. 제습기를 사용하실 때 주의할 점은 환기를 시키면 안 된다는 겁니다. 빨래를 빨리 말리는 게 목적이기 때문에 제습기로 빨래를 말릴 때는 방문을 닫아놓고 밀폐된 환경을 만들어야 제습기가 빨래의 습기만을 집중해서 빨아 들입니다.

6. 에어컨 켜기

에어컨의 좋은 점은 실내 온도도 낮추고, 습도도 낮춰주는 것입니다. 제습기가 없다면 에어컨을 켜세요. 에어컨으로 빨래를 말리는 것도 꽤 효과적이지만 제습기나 건조기보다는 살짝 아쉬운 게 사실입니다. 그래도 장마철에 하루 정도만 계속 에어컨을 켜두면 빨래가 잘 마릅니다. 자연건조 시킬 때 이틀, 3일이 걸리니까 하루 걸리는 거면 꽤 효율적입니다.

 7. 선풍기 사용하기

선풍기로 빨래한테 바람을 쐬어주면 마르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선풍기 바람을 빨래에 향하도록 조절하세요. 비오는 날에도 선풍기를 이용하면 빨래를 효과적으로 건조시킬 수 있습니다.

빨래 말리는 원리

빨래를 빨리 말리기 위한 최상의 조건은 이 3가지 입니다. 1. 낮은 습도 2. 바람 3. 높은 온도. 만약 자연건조를 시킨다면 날씨가 건조하지만 햇볕은 따갑고 바람은 많이 부는 봄이나 가을이 잘 마릅니다. 비가 오거나 날이 춥거나 한여름에 습도가 높고 바람이 안 분다면 위에서 말한 저 3가지 조건 중 하나씩이 모자란 겁니다. 그러니 부족한 조건을 기계로 바꿔주는 겁니다. 

1. 낮은 습도 만들기

제습기, 건조기, 에어컨 사용

2. 바람 일으키기

선풍기, 에어컨 사용

3. 높은 온도 만들기

보일러 틀기, 건조기 사용

최상의 조합

  • 건조기만 쓰기
  • 제습기+선풍기+에어컨 동시에 돌리기

장마철이나 비오는 날에 빨래를 뽀송뽀송하게 빨리 말리는 법에 대해서 알려 드렸습니다.

 

장마철 빨래 걱정 없애러 가기 >>

 

샤오미 스마트 제습기 14L CSJ0114DM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썸네일
썸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