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티셔츠 오래 입는 법 9가지

by qawsedrf 2023. 5. 31.

여름에는 티셔츠를 많이 입게 되는데요. 예쁜 티셔츠를 내년까지 오래 입는 방법을 몇 가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반팔티 목이 늘어났을 때 어떻게 복구해야 하는지도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매년 비슷한 티셔츠를 새로 사는 데 돈 쓰지 마시고, 지금 알려 드린 방법을 이용해서 아끼는 옷을 깔끔하게 입어 보세요.

티셔츠 오래 입는 법

티셔츠를 오래 입으려면 입었을 때보다 빨래할 때와 보관할 때 더 신경써야 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티셔츠를 한 계절 밖에 못입는 이유는 세탁기에 막 돌리기 때문인데요. 오래 입으려면 어떻게 세탁을 해야하는지부터 알려 드리겠습니다.

빨래할 때

1. 드라이클리닝 하기

티셔츠를 오래 입으려면 티셔츠도 드라이클리닝을 맡깁니다. 보통 비싼 코트나 니트 종류는 드라이클리닝을 맡기고, 일반 티셔츠는 집에서 세탁기 돌리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런데 아무리 집에서 정성 들여 손세탁을 하더라도 드라이클리닝 맡기는 것보다 못합니다. 드라이크리닝 비용이 아무리 저렴해도 3000원 정도는 하기 때문에 그 돈이 아까워서 집에서 빨게 되는데요. 어떤 옷이든 집에서 빨면 옷 수명이 확 줄어들고, 결과적으로 옷이 금방 상해서 티셔츠를 또 사게 됩니다. 드라이크리닝을 10번 맡길 돈으로 티셔츠 1벌을 사게 되는 거죠. 드라이클리닝을 맡기면 2년~3년까지도 티셔츠를 오래 입을 수 있어서 가성비가 훨씬 좋습니다.

 

2. 중성세제 사용하기

보통 가정용 세제는 알칼리성입니다. 때가 더 잘 빠지기도 하고, 가격도 중성세제보다 저렴해서 많이들 사용하고 계시죠. 하지만 아끼는 옷이라면 중성세제나 가정용 드라이클리닝 전용 세탁세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티셔츠 하나를 위해서 빨래를 두 번 돌리는 건 사실 귀찮습니다. 그러면 그냥 세면대에 물을 받아놓고 울샴푸 같은 중성세제를 풀어서 살살 문질러 빨아야 합니다.

 

3. 울코스로 돌리기

손세탁할 만한 시간이 없다 하시는 분들은 세탁기의 울코스로 돌립니다. 울코스가 없다면 탈수할 때 강도를 약하게 해서 세탁기를 돌리세요. 보통 옷이 늘어지고 망가지는 건 세탁기 탈수 때문입니다.

 

4. 뒤집어서 빨기

티셔츠는 앞쪽에 그림이나 글자가 프린팅 되어 있거나 자수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래 상태로 티셔츠를 빨게 되면 앞쪽에 프린팅된 것이 점점 닳아서 옷이 낡아보이게 됩니다. 뒤집어서 빨면 프린팅된 것뿐만 아니라 옷감의 표면도 마찰이 덜 생겨서 옷이 오래 갑니다.

 

5. 세탁망에 넣어서 빨기

아끼는 옷은 세탁망에 넣어서 빠는 것이 필수입니다. 다이소에 가면 여러 가지 크기의 세탁망을 파니까요. 몇 개 사셔서 아끼는 티셔츠 빨 때 꼭 쓰시길 바랍니다.

티셔츠 수명 늘리는 중성세제 장만하기 >>

 

애경 울샴푸 오리지널 용기형 본품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위 링크에서 구매하셔도 구매자에게 추가되는 금액은 없습니다.

 

 

티셔츠 말릴 때

1. 건조기 사용하지 않기

세탁기에 기본 모드로 세탁하고 건조기까지 돌리면 아무리 새옷도 바로 목이 늘어나 버립니다. 옷 소재에 따라서 옷이 길어질 수도 있고, 짧아지기도 하죠. 아끼는 셔츠는 건조기에 절대 넣지 마세요.

2. 직사광선 건조하지 않기

보통 빨래는 햇볕 쨍쨍할 때 말리면 뽀송하고 뭔가 잘 마른 기분이 들 겁니다. 하지만 햇빛은 모든 물건의 색을 변색 시킵니다. 가끔 옷가게 마네킹에 오래 입은 옷은 색이 누리끼끼해지고, 빛바랜 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집에서 옷을 말릴 때도 햇볕이 쫙 들어오는 곳에 반팔티를 걸어놓지 마시고, 방 안이나 그늘진 부분에 말리면 티셔츠를 오래 입을 수 있습니다.

 

티셔츠 보관할 때

1. 옷걸이에 걸 때 밑에서부터 넣기

자연 건조 시킬 때나 옷장에 옷을 걸어놓을 때 대부분 목 부분으로 옷걸이를 밀어 넣을 겁니다. 그때 반팔티 목 부분을 당기면서 늘어나게 되고, 그걸 몇 번 반복하면 옷 수명이 금방 짧아집니다. 티셔츠를 오래 입으려면 옷걸이에 옷을 걸 때 티셔츠 몸통 부분에 옷걸이를 쑥 넣어서 티셔츠 목부분으로 옷걸이 고리부분을 빼면 목이 늘어나지 않아서 티셔츠를 오래 입을 수 있습니다. 

2.  옷가게 티셔츠처럼 개서 넣기

이건 번거로워서 잘 안 하게 될 텐데요. 옷걸이에 오랫동안 걸어놓으면 어깨부분이 튀어나와서 옷 모양이 흐트러집니다. 옷장에 옷을 넣어둘 때 옷가게 티셔츠처럼 개서 넣어두면 다음해에 입었을 때도 주름진 곳 없이 새옷 같습니다.

반팔티셔츠 예쁘게 접는 법 >>

 

티셔츠 목 늘어났을 때 대처법

만약 티셔츠의 목 부분이 늘어났다면 다음 단계를 시도하여 모양을 복원해볼 수 있습니다.

  1. 티셔츠 섬유유연제에 담그기: 대야나 싱크대에 미지근한 물을 채우고 소량의 섬유 유연제를 넣습니다. 목 늘어난 티셔츠를 세제물에 넣고 30분 정도 담가둡니다.
  2. 물기를 살살 짜기: 물에 담갔던 티셔츠를 조심스럽게 꺼내 물기를 가볍게 짜냅니다. 셔츠를 비틀어서 짜지 마세요.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3. 수건 건조: 깨끗하고 마른 수건을 평평한 바닥에 놓고 그 위에 티셔츠를 놓습니다. 수건으로 티셔츠를 감싸듯이 꾹꾹 누르면서 물기를 없앱니다.
  4. 목 모양 수정: 물기가 어느정도 없어졌으면 티셔츠를 평평한 곳에 놓고 늘어진 목 모양을 다시 맞춰준다는 느낌으로 잡아줍니다. 한쪽을 너무 세게 잡아 당기면 안됩니다.
  5. 자연 건조: 티셔츠를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완전히 공기 건조시킵니다. 옷걸이 말고 빨래 건조대 같은 곳에 눕혀서 말리면 목이 덜 늘어납니다.
  6. 보관방법 : 티셔츠가 완전히 건조되면 서랍에 가지런히 접어서 보관하세요. 옷걸이를 쓰려면 몸통부분에서 옷걸이를 넣어서 목 부분에서 꺼내는 식으로 거세요. 아니면 바지옷걸이를 이용하는데요. 티셔츠 밑단을 바지옷걸이로 잡아서 거꾸로 걸어놓으면 목이 덜 늘어납니다.

이렇게 한다고 해도 목 늘어난 티셔츠가 복원이 안 되면 아래 방법을 써보세요.

목늘어난 티셔츠 수선하기 >>

티셔츠 오래 입는 방법과 반팔티 목 늘어났을 때 복원하는 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썸네일
썸네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