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다이어트 약 위험성 절대 먹지 마세요

by qawsedrf 2023. 6. 26.

쉽게 살 빼고 싶으신 분들이나 요요가 자꾸 와서 마음 고생하신 분들은 식욕억제제라고 불리는 다이어트 약의 도움을 받고 싶으실 겁니다. 하지만 절대 먹으면 안 되는데요. 그 이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다이어트 약 위험성

1. 살은 빠지는데 정신이 망가짐

가까운 병원에 가서 식욕억제제를 달라고 하면 쉽게 주는 곳이 있습니다. 한의원에서도 결혼 앞두고 살 빨리 빼야 한다고 하면 식욕이 없어지는 한약을 지어주기도 합니다. 그걸 먹으면 살이 빠지는 게 아니라 밥이 안 먹고 싶어지는데요. 왜 어제까지는 냉장고 앞을 서성이다가 약 먹자마자 밥맛이 뚝 떨어질까요? 

 

왜냐면 다이어트약이 뇌에서 나오는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하거든요. 이걸 계속 먹으면 불안장애, 불면증, 우울증 등 정신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후기 읽어보면 우울증 오거나 신경질적으로 성격이 변했다는 사람이 정말 많습니다. 약 끊고 나서 요요 오는 건 당연하구요.

 

물론 일주일간 5kg 이상 뺐다고 하는 후기도 있어요. 그런 후기만 보면 혹하실 거예요. 근데 그런 효과를 보려면 진짜 130kg가 넘는 초고도비만 수준일 때나 효과가 직빵으로 옵니다. 왜냐면 그런 분들은 하루에 먹는 음식량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밥만 안 먹어도 위장에 들어 있는 게 없으니까 몸무게가 바로 줄어들거든요. 그냥 눈속임이에요.

 

다이어트 약은 식욕을 억제하거나 지방의 흡수를 방해하거나 신진대사를 과도하게 촉진하는 원리입니다. 우리가 감기약만 먹어도 졸린다거나 몽롱해진다거나 하는 부작용이 있는데요. 다이어트 약은 단기간에 눈에 보이는 결과물이 나와야 하니까 큰 부작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겠죠.

2. 소화 안 됨

당연한 말이지만 다이어트 약이 식욕 억제제이기 때문에 소화가 안 됩니다. 제 지인은 다이어트 한약 먹을 때 고기를 못 먹었어요. 소화가 안 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하루에 1끼만 먹어도 배가 안 고프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보면 전혀 정상적인 상황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이 어떻게 하루에 한 끼만 먹어도 배가 안 고플 수 있겠습니까. 위장 기능을 억지로 비정상으로 만든 것이죠.

 

3. 피부 안 좋아짐, 탈모

다이어트 약은 피부 발진이나 탈모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탈모는 과도한 다이어트할 때도 생기는데요. 피부는 피부과에서 레이저로 좋게 만들 수 있지만, 머리는 한번 빠지면 잘 안 나요. 이 부분 조심하셔야 합니다. 

4. 간 손상 위험

간 손상은 다이어트 알약의 가장 흔한 부작용 중 하나로, 심각한 경우 간경변증이나 간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피부과 약이나 호르몬 조절하는 약은 '세다'고 표현하는데요. 다이어트 약도 마찬가지입니다.

 

약 먹으면서 다른 약을 같이 먹거나 술을 마시거나 아니면 오랫동안 복용하면 간이 완전히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간은 한번 망가지면 다시 회복이 어려운 장기예요. 살은 뺐는데 간이 망가지면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거겠죠.

 

그리고 간이 나빠지는 건 소화 안 되거나 피부 안 좋아지는 거랑 다르게 밖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아니라서요. 아주 안 좋아지고 난 후나 건강검진할 때 발견하게 됩니다.

 

5. 심혈관계 부작용

다이어트 약은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심장 박동수와 혈압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 심장마비나 뇌졸중 등의 위험이 있다는 겁니다. 특히 고혈압이나 심장병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비만이신 분들 고혈압 많이들 있으신데요. 이 약을 먹으면 고혈압에 더 영향 줄 수 있어서 정말 위험합니다. 심장마비나 뇌졸중은 아무 전조증상 없다가 갑자기 확 와서 중환자 되는 경우가 많죠. 가장 무서운 게 심혈관 나빠지는 거예요.

 

건강한 체중 관리를 위해서는 너무 뻔한 얘기지만 균형 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이 필요합니다. 몇 년 걸리더라도 천천히 빼는 게 좋아요. 이렇게 말해도 다이어트 약 타러 오픈런까지 한다고 하니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다이어트 알약은 살을 완벽하게 빼주는 마법의 약이 아닙니다. 만약 의사가 위험성을 꼼꼼히 설명해주고 처방해준다면 약을 드시면서 생활습관 개선을 반드시 병행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이어트 알약을 끊은 후에 살이 다시 찔 수 있으며, 요요 현상으로 인해 건강에 더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약-이미지
썸네일

댓글